안녕하세요~~ 28주차를 달리고 있는 꼬미맘 입니다.
12월에도 맘스스토리 산모교실 다녀왔는데 강의가 너무 좋았어서 한번 더 다녀왔습니다.
초보맘에게 도움되는 강의 내용이라 짧막하게 후기를 남깁니다.
2024.12.19 대구 맘스스토리 산모교실
장소:롯데백화점 대구점
시간:오후2시(1시30분 부터 입장시작)
1부 강사님 및 강의주제는 로즈마리병원 추동숙 수간호사 선생님이 진행해주셨어요 ㅎㅎ
강의 주제는 31년차 신생아실 수간호사가 알려주는 신생아관리 A to Z 입니다. 출산후 신생아 돌봄에 있어 전반적인 사항을 강의 해주시는거 같았습니다.
1.신생아 보온과 통풍
신생아에 있어서 방안의 온 습도를 어떻게 해야 될까?
이는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언급 하시면서 성인은 스스로 체온 조절이 가능하지만 막 태아난 신생아 같은 경우 체온조절 기능이 미숙하기에 춥다면 따뜻하게 더우면 시원하게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권장 실내온도는 24도~26도 사이, 여름은 1~2도 정도 낮게, 겨울은 1~2도 정도 높게 +- 가능
습도는 50~60%라고 표기되어 있지만 상황에 따라 40~60% 정도로 맞춰주면 좋아요!!
온습도는 제습기와 가습기로 조절 해주시면 됩니다.
온습도 부분 보시만 왼쪽 아기 사진이 있는데 땀띠 라고 합니다. 얼굴이나 몸 전체에 날수 있습니다. 신생아 시기에는 아토피와 구분이 힘들고 뽈록뽈록 올라온 것은 대부분은 땀띠라고 설명해주셨습니다. 땀띠는 피부병이 아니며 증상의 하나 입니다!!
오른쪽 아기 사진에 울긋불긋한 붉은 반점은 신생아 중독성 홍반 이라고 합니다. 쉽게 말해 태열!!신생아때 매우 흔히 볼수 있는 증상의 하나이며 몸 전체에 생길수 있다고 합니다.
신생아 제대관리가 중요한 이유가 뭘까요?
인체조직의 한 부분으로 감염에 취약하기 때문에 입니다.
제대는 아기 심장과도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감염등 문제가 생기게 되면 전신을 돌기 때문에 패혈증 까지 올수 있다고 합니다. 아기의 건강과도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제대가 정상적으로 탈락할때 까지 겁나서 소독을 못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하십니다.
배꼽 끝에만 소독하면 안돼고 배꼽 전체 360도 제대 탯줄 부위를 전체를 다 소독해야 곪지 않고 감염을 예방하실수 있습니다. 배꼽이 떨어질때 까지 해주시면되고 목욕후에는 반드시 제대 소독을 해주셔야 하고 수시로 자주 소독해주시면 좋다고합니다. 제대가 떨어질때까지 일주일 전후의 기간 이라고합니다.
위에 두번째,세번째 사진은 제대관리를 하면서 생길 수 있는 실제 사례를 소개해주시면서 주의사항을 알려주셨어요. 짦막하게 내용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제대관리시 주의점★
1.제대결찰 한 집게를 인위적으로 뻬려 하지말것 :배꼽이 말라서 자연스럽게 떨어질때 까지
2.제대 소독을 수시로 해줬는데도 불구하고 진물이 난다면 소아과 진료를 반드시 볼 것 :감염의심
3.속이 덜 찬 채로 떨어질 경우 세균 감염에 취약 하므로 소와과 진료를 보고 치료를 받아야함:제대가 일찍 떨어진 경우에 발생함
오늘도 빛나고 있는 경품들 ㅎㅎ 이번에도 꽝이네요.
매회 20~22명 정도 경품을 받아 가시는거 같아요 ㅎㅎ
맘스스토리 산모교실 기본선물이에요 ㅎㅎ
기본적으로 주는 경품이 있어 돌아가는길이 덜 쓸쓸 했어요 ㅎㅎ 시간이 되시는 초보맘님들 꼭 한번 참석해보시길 바래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