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임신, 출산을 하게 되면 피해갈 수 없는 일이 있죠.
바로 '우울증'
난 건강하니까 괜찮아~ 라고 안일하게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게 의외로 호르몬 때문인지 잠을 못자서인지 저도 모르게 찾아오더라고요.
그나마 아이들에게 단련이 되어 있어서 조금 빨리 회복되긴 했어요. 근데 아기랑 계속 있다보니 저도 모르게 양육스트레스가 쌓이긴 했나봐요.
신랑이 요즘 스트레스받냐고 물어봅니다.
(솔직히 말하면 아무도 없는 곳에 신랑 따라와서 한 달에 반이 없는 사람인데 어찌 스트레스가 없을 수 있을까요.)
이번에 자녀를 양육하는데 있어서 어떤 부분이 저에게 스트레스로 다가오는지 알기 위해 맘스 심리검사를 해봤어요.
저는 자녀양육 부분을 했지만 산전후우울증, 영유아발달 검사 등 총 9가지가 있으니 자신에게 필요한 검사를 진행하시면 된답니다ㅎㅎ
영유아발달검사를 토대로 유아심리상담도 가능하고 산전후우울증은 임신초기나 출산후 임산부의 심리상태도 남편이 같이 알 수 있는 기회가 되겠죠?
맘스 심리검사의 장점은 온라인으로 간편하고 쉽게 다중 심리검사를 진행한 뒤, 결과물은 우편으로 받아볼 수 있다는 점이에요.
온라인으로 보는 것보다는 종이로 직접 현재 스트레스 상태와 해결방법을 찬찬히 읽어보는게 눈에 더 잘 들어오는 것 같아요ㅎㅎ
더군다나 언제 어디서든 꺼내볼 수 있고 신랑도 편하게 같이 볼 수 있지요.
저는 아가 재우고 옆에서 모바일로 양육스트레스 검사를 했어요. 시간은 10-15분정도 걸렸고 항목도 어렵지 않아요.
산전후우울증의 단계는 지났고... 24시간 아가와 둘이 있기 때문에 나도 모르는 양육스트레스를 알고 싶었어요.
특히 맘스 심리검사는 결과와 해결방안 다방면에서 스트레스 지수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편하더라고요.
맘스다이어리 심리 카테고리에서 검사진행이 가능합니다.
약간ㅋㅋㅋ 이런거 할 때마다 시험치는 기분이 들지요ㅎㅎ
심리검사이기 때문에 정확한 결과를 원하시는 분들은 마음편히 솔직하게 답해주시는게 좋아요.
파트도 나뉘어져있습니다. 유의사항이 있기 때문에 꼼꼼하게 읽어주세요.
상황에 따라 문항도 다르니 결과가 다르게 도출 될 수도 있겠어요.
슥슥 읽으면서 체크까지 끝내면 마지막 안내문구가 나옵니다. 심리검사는 1회성이 아니라는 것!
재검사 권장기간까지 친절하게 안내해줘요.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검사종료를 누릅니다.
기다리던 결과지가 도착했어요.
한 3일안에 온 것 같습니다.
나름 스트레스 관리를 잘 하고 있다 싶었는데 어떤 결과가 나왔을지 무척 궁금해요.
첫 페이지에는 검사 목록이 적혀있더라고요.
기회가 된다면 유아성격 검사도 해보고싶어요.
'알고 키우는 지혜'
아는게 힘이죠. 저 역시도 미리 경험해보지 못했다면 아기를 혼자 키우는 일이 엄청 힘들고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았을거에요.
찬찬히 읽어보니 다른 부분에서 크게 두드러지는 스트레스는 없었는데 양육스트레스 중 아동 특성에 관련된 부분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어요.
콩당이는 아직 10개월 아기라 눈에 띄는 특성이 나타나진 않지만.. 요 부분은 제 개인적인 직업병 탓이 큰 것 같아요. 아이들의 행동 하나하나, 변화되는 모습을 관찰하던 버릇이ㅎㅎ 자식에게도 적용 되었나봐요.
아동 특성 양육스트레스 부분은 산만한 아이, 내성적인 아이 등 다양한 케이스에 따라 부모의 양육방법이 제시되어 있답니다.
저는 아직 이 내용들을 참고하여 사용할 개월수는 아니지만 조금 더 크면 분명 맘스 심리검사 결과지를 들춰볼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