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다방
  • 멋진준호아빠엄마
    qorkrrb

내 수다

게시물28개

아이 바르게 키우기 위한 부모의 행동 원칙 8

작성일 2014.03.04 00:48 | 조회 779 | 총총`s 아빠

0
1 지지표현(자녀에게 보이는 애정) 부모가 지지표현을 잘하면 스스로를 믿는 아이로 자라지만, 못하면 인정받지 못한다고 느껴 쉽게 포기하는 아이로 성장한다.

이렇게 해보세요! 아이에게 "사랑해, 잘했어, 괜찮아"라는 표현을 자주 해 자신감을 키워준다.

2 합리적 설명(잘못을 꾸짖을 때 자녀가 이해할 수 있게 설명) 부모가 잘하면 자기조절을 잘하는 아이로, 못하면 반항적인 아이로 성장한다.

이렇게 해보세요! 아이에게 설명할 때 "왜 안 되냐면… 이건 이렇고, 저건 저렇고" 등 자초지종과 구체적인 이유를 충분히 알려준다.

3 성취압력(사회적 성공을 강하게 요구) 부모가 잘하면 스트레스에 잘 대처하는 아이로, 못하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아이로 성장한다.

이렇게 해보세요! 시험을 앞두고 있는 아이라면 "백점 맞을 수 있지?"가 아니라 "백점 맞지 못해도 괜찮아"라고 용기를 불어넣어준다.

4 간섭(자녀의 사생활 인정) 부모가 잘하면 적당한 활동 수준을 아는 아이로, 못하면 생각하는 힘이 떨어지고 쉽게 포기하는 아이로 성장한다.

이렇게 해보세요! 아이에게 어떤 일을 강요하며 "다 널 위해서야"라고 말하지 않는다.

5 처벌(신체적 처벌이나 심리적 위협) 부모가 잘하면 새로운 상황에 호기심을 보이는 아이로, 못하면 공격적이고 수동적인 아이로 성장한다.

이렇게 해보세요! 감정에 치우치지 않고 일관성 있는 훈육법을 유지한다.

6 감독(자녀의 스케줄을 파악) 부모가 잘하면 목적을 가지고 행동하는 아이로, 못하면 지루하거나 어려운 일을 쉽게 포기하는 아이로 성장한다.

이렇게 해보세요! 아이가 스스로 학습과 생활을 관리하도록 유도한다.

7 과잉기대(양육적인 기대) 부모가 잘하면 성취 지향을 위해 노력하는 아이로, 못하면 자존감 낮은 아이로 성장한다.

이렇게 해보세요! 적절한 목표와 자극은 정서지능 발달에 필수다.

8 비일관성 (꾸지람의 기준이 일관성 없는 정도) 부모가 잘하면 또래와 잘 어울리는 아이로, 못하면 불안감 증대로 사고의 융통성이 결여된다.

이렇게 해보세요! "오늘은 엄마가 기분이 좋으니까 해도 괜찮아, 오늘은 아빠 기분이 나쁘니까 안 돼"라는 식으로 일관성 없이 그때그때 기분에 따라 말하면 안 된다. 부모의 감정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덧글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