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다방
  • 써니호나맘
    small00

내 수다

게시물98개

[별별체험단] 출산후 좋은 음식 산후몸조리에 도움을 주는 음식추천

작성일 2021.10.23 21:44 | 조회 886 | 써니호나맘

0

 

 

 


 

 

 

아이 셋을 만나고 출산하고 산후조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고 있어요.

임신했을때도 음식을 조심해서 먹어야한다며 폭풍검색을 하게 되잖아요?

이건 먹어도 되는건가? 어떤걸 주의해야하는거지? 하면서요.

조심조심해서 아이들이 태어나면 이제 제 몸을 제대로 챙겨줘야죠.

출산후 좋은 음식을 챙기면서 산후몸조리에 신경을 쓰게 되는데요.

이때도 역시나 저도 좋지만 아이에게도 좋을수밖에 없는 음식들로 챙기게 되더라고요.

왜냐!!!!

참 감사하게도 저는 세 아이 모두 모유수유를 했더랬어요.

모유양이 많았냐고요?

아니요 전혀~

아이들에게 좋은것만 주고싶은건 모든 엄마들의 희망사항이지 않을까요?

그래서 노력했더랬어요.

지금 생각해보면 참 고되긴했어도 잘한 일 중에 하나랍니다.

제가 모유수유를 끝까지 잘할수 있었던건 이런 노력때문이지 않을까 싶어요.

임신과 출산에 걱정이 되실 분들께 세 아이를 임신하고 출산하면서 제가 도움받았던 음식과 경험들을 공유해봅니다. 

 

 

----------------------------------------------------

 

 

 

출산을 하게되면 제 몸은 이미 제몸이 아닌 경우가 많아요.

아무리 튼튼한 산모라도 출산 후에는 꼭 자신의 몸을 챙겨줘야 후에 후유증이 없답니다.

들어보셨죠? 출산후유증이라고....

보통 임신을 하고 출산을 하게되면 배가 엄청나게 늘어났다가 아이가 세상에 나오게 되면 그만큼 줄어들어야 하죠.

그런데, 노력하지않으면 아이가 뱃속에 있는 것처럼 그 상태 그대로 유지되는 경우가 생겨요.

튼살과 함께 말이죠.

그래서 임신중에도 틈틈히 튼살관리를 할수밖에 없죠.

보통 출산후 임신 전 몸무게로 돌아가려고 노력하게 되는데, 늦어도 출산 후 6개월이내에 체중관리가 이루어져야한답니다.

이는 아마 다들 알고계실꺼예요.

출산 후에 또 다른 고통 바로 틀어진 골반이죠.

덕분에 체형도 바뀌게 되는거고요.

틀어진 골반을 교정하고 척추의 심부근육 발달에 도움이 되는 운동을 해주는것이 중요하답니다.

출산 후 요통과 꼬리뼈 통증은 정말 최고치예요.

저는 지금도 심하게 통증이 지속되고 있거든요.

피부변화도 무시할수 없죠.

없던 기미와 다크서클이 생기거든요.

이는 여성호르몬의 불균형때문이랍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임신중 생긴 기미는 산후몸조리만 잘 하면 사라진다고 해요.

출산하고 나면 생기는 또다른 증상 바로 요실금이죠.

탄력을 잃은 질회음근육이 바로 요실금의 원인이거든요.

이 또한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적으로 괜찮아지는 경우도 많지만 꾸준히 관리해주는것이 중요해요.

병원진료도 정기적으로 받아보는걸 추천드려요.

이렇게 일일히 나열을 하다보니 임신과 출산이 무섭다고 생각이 드실수도 있을것 같아요.

그런데, 임신과 출산이 무섭기만 했다면 제가 아이를 셋이나 낳을수 있었을까요?

아이들은 분명 사랑이예요.

그리고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출산 후 꾸준히 관리하시면서 출산 후 좋은 음식과 산후조리에 좋은 음식을 챙겨드시면 회복도 빠르게 될테니까요. 

 

 

------------------------------------------------------------

 

 

 

세 아이맘이 알려드리는 출산후 좋은 음식 산후몸조리에 도움을 주는 음식추천

1. 미역 


 

 

제가 출산 후에 처음으로 먹은 음식이 바로 미역이예요.

다들 아실꺼예요. 미역국은 산모가 꼭 챙겨먹어야 하는 음식중에 하나라는 사실을요.

미역은 자궁수축과 지혈작용을 해주는데다 혈액순환에도 효과가 있어요. 또, 조혈작용을 하기에 피를 깨끗하게 해주고 요오드성분이 풍부해서 갑상선 호르몬생성을 보충하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미역은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고, 체온조절에도 효과적이예요.

미역에 들어있는 푸코이딘 성분은 혈액의 응고를 막아주니 산모에게는 특히나 좋은 음식일수밖에 없죠.

산모에게도 좋지만 평상시에 챙겨먹으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기에 동맥경화와 고혈압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받을수 있답니다.

제 경우에 미역국은 출산 후 한달이상 먹었던것 같아요.

미역국에 소고기를 넣거나 흰살생선을 넣거나 조갯살을 넣거나 하는 방법으로 다양하게 미역국에 질리지않고 오랫동안 먹을수 있었던것 같아요.

수시로 간식처럼 중간중간 챙겨먹는것 또한 모유수유에 도움이 되었답니다.

2. 호박


 

 

호박이 붓기제거에 효과적이라는 말은 한번쯤 들어보셨을것 같아요.

자주 붓는 임신중에도 호박을 챙기면 좋지만, 특히 출산 후 붓기가 빠지지 않은 상태에서 먹게되면 이뇨작용을 하기에 전신부종과 산후부종에 도움이 될수 있답니다.

비타민A가 풍부해서 야맹증, 각막건조증과 같은 눈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이랍니다.

3. 잣&팥

잣에는 자궁을 편안하게 만들어주고, 자궁 내 출혈에 진정효과가 있어서 보통 죽으로 먹으면 좋답니다.

잣이 오로에 좋은 이유지요.

또, 팥은 일반적으로 임신중에는 피해야 할 음식중에 하나지만 출산 후에는 꼭 챙겨먹으면 좋은 음식중에 하나인데요.

팥이 신장기능을 강화하고 이뇨작용효과가 있어서 붓기제거에 도움이 된답니다.

팥은 묽게 죽으로 먹으면 더욱 좋답니다.

4. 들깨&꿀

들깨는 산후 피로회복을 돕고 변비를 치료하고 피부를 좋게 하는데 죽으로 먹으면 좋답니다.

미역국에 들깨를 넣어 먹어도 참 맛있답니다.

꿀은 소화력이 약한 산후에 피로회복에 좋답니다.

저 역시 하루에 한번씩 꿀을 한스푼 떠서 먹은 기억이 있지요.

5. 쑥& 대추

쑥은 산후하혈에 좋고, 대추는 산후요통에 좋답니다.

쑥과 생강 말린 것을 각각 볶아서 물을 넣고 반이되게 달여마시면 좋고, 대추는 묵은대추를 달여서 하루에 1~2회 마셔주면 좋아요.

6. 돼지족발&우족

콜라겐이 많아서 그런지 푹 고아서 미역국처럼 식사 사이사이 간식으로 많이 먹었던 기억이 있어요.

모유의 양을 늘리는데 도움이 되거든요.

7. 잉어& 가물치 등의 흰살생선

출산 후에는 언제나 잉어나 가물치 같은 흰살생선을 챙겨먹으려고 노력하게 되는데, 보통 푹 고아서 그 물을 먹는게 가장 좋지요.

그래서 어른들께서 몸보신하라고 출산 후에 꼭 챙겨주시려고 하더라고요.

하지만, 은근 가격대가 있는데다 시간과 정성을 들여야하니 요즘같은 때에는 여간 번거로운게 아니더라고요.

저는 흰살생선은 꼭 챙겨먹으려고 노력했어요.

특히 잉어는 임신한 왕비의 궁중 태교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 비타민A가 가장 많은 물고기로 임신했을때는 빈혈을 예방하고, 아이의 발육과 출산 후의 모유수유에 도움을 줄수 있지요.

이뇨작용 또한 뛰어나서 출산 후에 붓기제거에 도움이 된답니다.

게다가 잉어의 지방 자체가 불포화지방산이라 살찔 염려도 없어서 더욱 좋더라고요.

가물치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다른 생선에 비해 칼슘의 함량이 많아서 출산 후에 도움이 된답니다.

저는 지금도 체력이 저하되거나 면역력이 떨어질때면 꼭 챙겨먹고 있답니다.

요즘에는 이렇게 좋은 잉어와 가물치가 함께 함유되어있는 제품으로 챙기고 있지요. 

 

 

 



 

 

제가 선택한건 보생 잉어가물치즙인데, 잉어23% 가물치9%가 함유되어있는 즙이랍니다.

100% 자연산 원료인 자연산 잉어와 국내산 가물치만을 엄선해서 사용한데다 중금속이나 잔류농약 등 FDA 식품규정에 의한 안정성 검사를 하여서 안심하고 먹을수 있지요.

물도 대나무 숯으로 유해성분을 정제한 깨끗한 물을 사용하고, 다양한 식물성 원료를 혼합해서 동물성원료의 특유한 비린맛을 제거했어요.

산모와 아이에게 건강한 음식을 챙겨야 하는건 당연한거니까 전라남도지사 농수특산물 품질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생산부터 포장까지 철저한 품질검사와 엄격한 살균처리과정을 거쳤답니다.

그래서인지 이미 국내 유명 산부인과및 산후조리원에 납품되는 보양식이랍니다. 

 

 

 



 

 

 

한 박스에 총 100ml씩 14포가 들어있는데, 간편하게 챙겨먹기 좋은 파우치형태라 언제 어디서든 챙길수 있답니다.

 

 

 



 

 

보생만의 4차 여과과정을 거쳐서인지 침전물이 없이 깔끔한 맛이라 먹기 부담없어서 너무 좋아요.

진짜 침전물없이 깨끗한건 컵에 따라보면 알수 있어요.

쓰거나 비릿했다면 제가 아무리 좋아도 거부했을텐데, 제가 일부러 챙겨먹을 정도라면 확실히 맛있답니다. 

 

 

 



 

 

출산 후에 챙겨먹으면 좋은건 당연하고, 지금처럼 면역력이 떨어져서 피부트러블이 생기고 입주변에 이렇게 뭔가가 생겨서 고생중일때 무조건 챙기고 있지요.

냉장보관해서 시원하게 먹어도 좋고, 장이 좋지 않아 예민할땐 용기에 담아 따뜻하게 데워먹어도 좋답니다.

방부제 자체가 전혀 없기때문에 서늘한 곳이나 냉장보관을 해주시는게 가장 좋아요.

저는 아침에 한번 저녁에 자기 전에 한번 하루에 두번씩 꼭 챙기고 있는데, 확실히 먹고나면 기운이 나는것 같아요. 

 

 

 


 

 

 

보생은 제품을 구입하면 10일 후에 전화상담을 통해 모유수유상담도 가능하답니다.

전화가 힘들어도 걱정없는건 카톡상담도 가능하니 언제든 궁금증을 해소할수 있지요.

카톡화면 상단 검색에서 @엄마사랑 을 찾아 친구추가를 하시면 되신답니다.

첫 아이 출산 후에는 정말 궁금한것도 많고 걱정되는 부분도 많이 생기는데, 이럴때 도움을 받을수 있으니 얼마나 든든한지몰라요.

피로감이 일상인 직장인이나 공부하는 수험생 그리고 성장기 아이들, 퇴근없는 육아에 지친 우리네 맘들, 또 운동선수나 권태로운 노부부의 건강까지 보생 잉어가물치즙과 함께하면 더 기운나는 일상이 되실수 있으실꺼예요.

 

 

 

--------------------------------------------------------

 

 

 

출산 후에는 아이를 먼저 챙기느라 밤잠도 설치게 되고, 내 건강은 뒷전인 경우가 많은데요.

세 아이를 출산해본 육아맘으로 아이가 중요한 만큼 엄마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않고 건강을 잘 챙겼으면 좋겠어요.

이왕이면 긴팔을 입고 양말을 신어서 내 몸에 찬 기운이 돌지않게 해주시는게 좋고, 면역력강화를 위해 간단한 맨손체조라도 꼭 하셨으면 좋겠어요.

또, 물은 자주자주 챙겨드시고, 식사도 거르지 않고 매 끼니 제대로 챙겨드셨으면 좋겠어요.

이왕이면 변비에 좋은 현미밥이나 잡곡밥으로 드시고, 소고기도 꾸준히 챙겨드시면 좋겠고요.

미역국은 꼭 거르지말고 챙겨드시면 좋겠어요.

또, 채소류를 꼭 드시고, 그냥 무침으로 드시기 힘드실 경우라면 저처럼 샤브샤브로 해서 드시느걸 권하고 싶어요.

제가 샤브샤브를 엄청 자주 먹었더니 출산할때도 출산 후에도 제 건강회복에 많은 도움이 되었답니다.

특히 변비는 임산부에게 어쩔수 없는 부득이한 상황임에도 저 같은 경우에 변비를 모르고 지나갔으니 채소는 꼭!!! 챙겨드셨으면 좋겠어요.

이 세상 모든 엄마들 화이팅입니다.

건강한 출산도 축하드리고요.

이제 건강 잘 챙기셔서 세상 사랑스러운 아이들과 함께 행복한 일상 되시길~ 

 

 

 

보생 바로가기






 

 

 



덧글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