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별체험단에 선정되어 맘스다이어리 다중심리검사를 받아보았습니다.
미처 다 올라가지 못한 사진 파일은 블로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맘스다이어리 감사합니다!
-
이제 15개월인 아기!
아기가 태어나서 지금까지 거의 매일, 하루종일 나와 둘이 붙어 지내는데
아기가 발달과정에 따라 잘 크고 있는지, 나 역시 아기를 잘 키우고 있는 건지 늘 궁금했다.
그러다 이번에 좋은 기회로 맘스다이어리에서 실시하는 다중 심리검사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영유아발달검사를 받아보았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받을 수 있는 이 검사는 맘스다이어리의 맘스부자심리연구소에서 할 수 있는데
맘스다이어리 홈페이지에서 심리검사라는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볼 수 있다.
맘스 심리검사는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부모의 양육태도 및 유형, 산전 및 산후우울증, 양육스트레스 지수 확인 및 대처전략을 모색할 수 있는 검사 등으로 이루어진 부모검사뿐만이 아니라
만 1~24개월과 만 25~48개월의 시기별로 나뉘어진 영유아발달검사와
만 4~6세에 받을 수 있는 유아발달검사, 다중지능검사, 유아자아개념검사, 유아성격검사 등의 자녀검사도 함께 실시하고 있다.
> 부모검사
> 자녀검사
보통 이런 검사는 상담소 등(솔직히 어디서 받아야하는지도 잘 모름;;)에 직접 방문해서 검사지를 받아 작성한 후 결과를 받아볼 수 있는 걸로 아는데
맘스심리검사는 온라인으로, 집에서 편하게 검사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아주 큰 장점인 것 같다.
이렇게 검사하기 버튼을 누르고, 몇 가지 세부 항목으로 나누어진 질문에 솔직하게 답을 하면 검사 끝. 보통 20분 안에 끝나는 듯하다.
검사가 생각보다 간단히 끝나나?싶기도 하는데 모든 검사는 과학적인 방법으로 오랜 시간 연구한 결과물로써 EBS 표준화 검사 공식개발사 "프로이드 심리검사연구소"에서 제작되었고, 실제로 직접 검사를 하는 것과 동일한 결과를 받아볼 수 있다고 한다.
검사를 한 후, 5일이 지나 결과지가 택배로 도착했다.
(보통 3일이면 온다는데 요즘 택배난이라 늦게 도착한듯!)
결과지는 이렇게 밀봉된 상태로 온다.
결과지를 보기 전에 알아둬야 할 사항이 몇 가지 적혀있다.
이 중에서 가장 마음에 와닿은 것은
'검사결과를 검사를 통해 더 나은 방향으로 마음과 행동을 다잡는 도구로 생각하라'는 문구.
30페이지에 달하는 결과지에는
위의 표에서 보듯 영유아발달검사 척도를 신체운동, 자연탐구, 사회관계, 의사소통, 자조행동의 5가지로 나누어 하위요인을 분석하고,
각 항목마다 검사 결과 해석과 그에 대한 지도방안이 적혀있다.
또한 발달사항에 대한 이해와 특징,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환경 및 놀이에 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각 영역에서 심리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공통적으로 제시되는 TIP 까지 제공된다.
떨리는 마음으로 한 장씩 넘겨보다가
매우높음으로 나왔던 기억발달 수준과
낮음으로 나왔던 사회성 수준이 눈에 띄어서 찍어보았다.
아이의 발달수준을 또래와 비교할 수 있는 검사이다보니 은근 신경이 쓰였다.
해석 시 유의사항에
검사 결과는 절대적인 것이 아니고, 검사 결과의 수준으로만 해석하지 않는다고 했거늘!!!
일희일비하지 말아야지 하면서도 점수가 낮게 나온 항목은 더욱 신경써서 종이가 뚫어져라 읽고 또 읽었다.
각 항목의 내용이 생각보다 세부적으로, 상세하게 설명이 잘 되어있어서 많이 배울 수 있었고
막연히 '이럴거야, 이렇겠지..'하고 생각만 했던 것들을 구체적으로 분석해서 눈으로 확인하고, 실생활에서 직접 응용 및 활용할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심리검사는 현재 상태를 진단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가늠해보는 나침반 같은 도구로만 사용하라는 문구를 마음 속에 새기며 검사 결과에 대한 후기를 마무리하고자 한다.
https://blog.naver.com/yunaang/221415315931